소개 Axis Age의 통찰력을 능가한 적이 없습니다.
각 세대는 자신의 시간이 역사의 전환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의 문제는 특히 지속적이며 미래는 점점 더 불확실합니다.
우리의 많은 어려움 뒤에는 더 깊은 심리적 위기가 있습니다.
20세기에는 전례 없는 규모의 폭력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불행하게도,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를 주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가 이룬 놀라운 경제적, 과학적 진보와 병행하여 발전했습니다.
우리는 공격성을 통제하고 안전하고 적절한 한도 내에서 유지할 지혜가 없는 것 같습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첫 원자폭탄 투하로 근대문화의 위대한 성취 속에서 허무주의적 자멸의 현장이 드러났다.
이제 우리는 땅을 신성한 것으로 보지 않고 단순히 “자원”으로 보기 때문에 환경 재앙에 직면해 있습니다.
엄청난 기술력에 뒤지지 않는 정신적 혁명 없이는 이 지구를 구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순전히 합리적인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강제 수용소 외에도 우리 주변에 대규모 대학이 존재할 수 있다는 쓰라린 경험을 통해 배웠습니다.
아우슈비츠, 르완다, 보스니아 및 세계 무역 센터의 파괴는 모든 인간이 만질 수 없다는 감각을 잃으면 일어날 수 있는 암울한 예입니다.
인간에 대한 그러한 존중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는 종교조차도 종종 우리 시대의 폭력과 절망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거의 매일 우리는 종교적 동기가 있는 테러리즘, 증오, 편협함의 예를 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술, 음악, 문학, 춤, 스포츠, 마약 분야에서 탁월한 경험을 추구하며 전통적인 종교적 가르침과 관행이 비효율적이거나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는 기쁨과 황홀경의 순간을 찾습니다.
평소보다 훨씬 더 인간성을 탐구할 때 우리는 깊은 감동을 받고 잠시 자신을 초월하고 고양하고 싶어집니다.
우리는 의미를 찾는 존재입니다.
다른 동물과 달리 자신의 삶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지 못하면 쉽게 절망에 빠진다.
어떤 사람들은 거룩해지는 새로운 방법을 찾습니다.
1970년대 후반부터 세계 여러 곳에서 영적 부흥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근본주의”라고 부르는 전투적 경건은 계몽을 위한 포스트모던적 시도의 한 표현일 뿐입니다.
이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독일 철학자 칼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가 “축의 시대”라고 부른 것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간이 인류의 영적 발전의 중심축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기원전 900년경 그리고 기원전 200년. 인류의 정신을 계속해서 키울 훌륭한 전통이 세계의 네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중국의 유교와 도교, 인도의 힌두교와 불교, 이스라엘의 일신교, 그리스의 철학적 합리주의. 축의 시대는 붓다, 소크라테스, 공자, 예레미야, 우파니샤드 신비주의자, 맹자, 에우리피데스의 시대였습니다.
창조의 이 열정적인 기간 동안, 영적이고 철학적인 천상인들은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인간 경험을 개척했습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름을 밝히지 않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유명한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축의 시대는 기록된 역사에서 지적, 심리적, 철학적, 종교적 변화가 가장 많이 일어난 시기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과학기술의 근대성을 만들어낸 “서구의 대전환” 이전에 비교할 수 있는 시대는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와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살았던 축의 시대의 현자들이 우리의 현 상황을 어떻게 말할 수 있겠는가? 공자나 부처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물론 그 먼 시대에 대한 연구는 영혼의 고고학의 일부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지금 세상의 현실을 반영하는 혁신적인 신념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는 Axis Age의 통찰력을 넘어선 적이 없습니다.
영적, 사회적 위기의 시대에 사람들은 항상 길을 찾기 위해 축의 시대를 되돌아 보았습니다.
물론 당시의 발견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었지만 나는 그것을 넘어서지 못했다.
예를 들어, 랍비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축의 시대에 발전한 전통이 나중에 개화한 것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보게 되겠지만, 세 전통 모두 축 시대의 비전을 재발견하고 그것을 당시의 환경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 훌륭하게 번역했습니다.
Axial Age의 예언자, 신비주의자, 철학자, 시인들은 매우 발전했고 그들의 전망은 너무 급진적이어서 후세대는 그들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것은 또한 축의 시대의 개혁가들이 없애고자 했던 바로 그 종교성을 만들어 냈습니다.
나는 그것이 현대 세계에서 정확히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축 시대의 현자들은 우리 시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중요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통찰력은 오늘날 자신을 종교적이라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심지어 충격을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믿음은 종종 특정 교리와 관련된 진술에 대한 믿음으로 간주됩니다.
사실, 종교인들은 종종 “신자”라고 불립니다.
특정 종교의 특정 조항에 대한 동의가 주요 특징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Axial Age의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교리나 형이상학에 관심이 없었다.
붓다 같은 사람은 개인의 신학적 믿음에 대해 완전한 무관심으로 일관했다.
어떤 현인들은 신학에 관해서도 말하기를 완고하게 거부했습니다.
산만하고 해로운 것으로 간주 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부 현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종교에서 기대하는 절대적인 확실성을 추구하는 것은 미성숙하고 비현실적이며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축의 시대에 발전한 모든 전통은 인간 의식의 경계를 넓히고 인간 내면 깊은 곳에서 초월적인 차원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초자연적인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았고 대부분은 그것에 대해 언급하기를 거부했습니다.
형언할 수 없는 경험이었기에 올바른 태도는 그것을 존중하고 입을 다무는 것뿐이었다.
물론 현자들은 이 궁극적 실재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종교적 가르침을 무조건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 그들의 믿음이었습니다.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모든 가르침을 경험적으로, 즉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테스트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사실, 우리가 보게 되겠지만, 예언자나 철학자가 설득력 있는 교리를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축의 시대가 느려지고 있다는 신호였습니다.
부처님이나 공자에게 하나님을 믿느냐고 물으면 조금 머뭇거리다가 아주 정중하게 적절하지 않은 질문이라고 대답했을 것입니다.
누군가 이스라엘의 예언자 아무즈나 에제키엘에게 그들이 “일신론자”인지, 즉 그들이 오직 한 분의 하나님만을 믿는다면 그들도 혼란스러워했을 것입니다.
사실, 성경에는 일신교에 대한 명확한 주장이 거의 없습니다.
흥미롭게도 추축국 시대의 핵심 정신에서 벗어나는 것은 이러한 교리 중 일부의 매우 시끄러운 주장입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믿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행동하느냐입니다.
종교의 목적은 깊은 수준에서 자기 변형 행동을 다루는 것이 었습니다.
Axial Age 이전에는 의식과 동물 희생이 종교 연구의 초점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위대한 연극을 경험하듯이, 우리는 우리를 존재의 또 다른 차원으로 데려가는 신성한 드라마에서 신을 경험합니다.
축 시대의 현자들이 이것을 바꾸었습니다.
그녀는 여전히 의례의 가치를 인식하면서도 새로운 윤리적 의미를 부여하고 도덕성을 정신생활의 중심에 두었다.
소위 “신”, “열반”, “브라만”, “도”를 만나는 유일한 방법은 자비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사실 종교는 연민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종교 생활 방식을 채택하기 전에 먼저 “신”이나 “절대자”의 존재를 만족스럽게 증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먼저 원칙을 설정한 다음 적용한다는 의미에서 좋은 과학적 실천입니다.
그러나 Axial Age의 현자들은 상황이 역전되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들은 먼저 윤리적인 삶에 전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바라는 초월을 엿볼 수 있는 것은 형이상학적 믿음을 통해서가 아니라 훈련되고 습관적인 자비를 통해서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기꺼이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축 시대의 현자들은 제자들이 도움이 되는 가르침의 고양된 느낌을 조금 맛본 후, 새로운 활력을 가지고 평범한 자기 중심적 삶으로 돌아가는 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녀의 목표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인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현자들은 공감과 연민의 영성을 설파했습니다.
자기중심과 탐욕과 폭력과 무례함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로 죽이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적대적인 말을 하지 말고 조급하게 행동하지 마십시오. 더욱이 추축국 시대의 거의 모든 현자들은 자비가 자신의 백성에게만 국한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우리는 관심을 전 세계로 확장해야 합니다.
사실 인간이 시야와 공감을 좁히기 시작한 것도 축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다는 신호였다.
각각의 전통은 그 자체로 “황금률” – “남들이 당신에게 해주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라” – 걸러내어 준수합니다.
Axial Age의 현자들에게 종교는 정통 신앙이 아니라 모든 존재의 신성한 권리에 대한 존중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관대하게 행동할 때 세상을 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Axis Age 정신을 재발견해야 합니다.
우리 지구촌에는 편협하거나 배타적인 시각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만큼 중요한 머나먼 땅에 사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합니다 추축국 현자들은 목가적인 환경에서 자비의 윤리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우리 전통과 마찬가지로 모든 전통은 전례 없는 폭력과 전쟁으로 분열된 사회에서 발전했습니다.
사실, 종교 변화의 첫 번째 촉매는 현명한 사람들이 주변에서 자주 발견하는 호전적인 태도를 원칙적으로 거부한 것입니다.
Axial Age의 철학자들은 마음에서 폭력의 원인을 찾은 다음 내면 세계에 침투하여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은 인간 경험 영역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축 시대의 만장일치의 결론은 인류의 영적 탐구의 결과가 동일했음을 웅변적으로 증언합니다.
축 시대의 사람들은 모두 자비의 윤리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시기에 일어난 모든 위대한 전통은 사랑과 자비가 우선이라는 만장일치의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우리 인류에 대해 중요한 것을 말해줍니다.
우리의 믿음이 깊은 수준에서 다른 사람들의 믿음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 또한 자기 확인 경험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다른 전통에서 우리 자신의 것을 버리지 않고 추구하는 자비로운 삶을 개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Axis Age의 성과를 평가하려면 이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축의 시대 이전의 고대 종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종교들은 공통된 특성을 공유했으며 모두 Axial Age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회는 원래 “최고의 신”을 믿었습니다.
이 신은 하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종종 “하늘의 신”이라고 불립니다.
이 신은 쉽게 접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종교 의식에서 사라졌습니다.
어떤 이들은 이 신이 “사라졌다”고 말했고, 다른 이들은 강제로 더 역동적인 신들의 젊은 세대로 대체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신성한 것을 주변 세계나 자신 안에 내재된 것으로 경험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 남자, 여자, 동물, 식물, 곤충, 바위가 모두 동일한 신성한 생명을 공유한다고 믿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만물의 존재를 지탱하는 전반적인 우주적 질서에 종속되어 왔다.
신들도 이 명령에 복종해야 했다.
신들은 우주의 신성한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인간과 협력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재생하지 않으면 세상은 원래의 공허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동물 희생은 고대에 일반적인 종교 관습이었습니다.
이것은 고갈된 세계의 존재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을 재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삶과 죽음, 창조와 파괴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믿음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외딴 지역의 다른 존재들이 그들을 위해 목숨을 바쳐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바친 동물들의 자기 희생을 존경했습니다.
그러한 죽음 없이는 생명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이들은 세상이 태초에 희생의 결과로 탄생했다고 상상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창조주가 용이라고 믿습니다.
용은 형태가 없고 구분할 수 없는 일반적인 상징입니다.
그들은 살인을 통해 혼돈에 질서를 가져오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의식 전례에서 이러한 신화적 사건을 재연함으로써 신자들은 신성한 시간에 접어들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면서 첫 번째 우주의 탄생을 모방한 의식을 거행하고 일시적인 인간 활동에 신성한 힘을 불어넣고자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영혼”이 부여되지 않고 “활기차게”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오래 지속될 수 없습니다.
고대 종교는 이른바 영원한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이 철학이 대부분의 전근대 문화에서 어떤 형태로든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이 철학에 따르면 지상의 모든 사람, 사물, 경험은 신성한 영역에 있는 실재의 사본(희미한 그림자)입니다.
그러므로 신의 세계는 인간 실존의 전형이며, 지상의 어떤 것보다 더 풍부하고 강하고 영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거기에 참여하기를 열망한다.
영원한 철학은 여전히 일부 원주민 부족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호주 원주민은 “드림타임”이라는 신성한 영역을 물질 세계보다 훨씬 더 현실적으로 경험합니다.
그들은 잠을 자거나 환상을 볼 때 꿈의 시간을 봅니다.
그러나 이 시간은 현실의 시간을 초월하여 ‘항상’ 존재한다.
이는 일상생활의 안정적인 배경을 형성한다.
일상은 죽음과 흐름, 끊임없는 변화에 의해 끊임없이 약해진다.
호주 원주민들은 사냥을 갈 때 “첫 번째 사냥꾼”의 행동을 본받아 그에게 가까이 다가가려고 합니다.
그는 첫 번째 사냥꾼의 강력한 현실에 사로잡혀 그와 완전히 하나가 된 느낌을 받는다.
나중에 그의 기원의 풍요로움에서 분리되었을 때, 그는 현실의 시간 영역이 그를 흡수하여 그와 그가 하는 모든 것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들 것을 두려워합니다.
노인들도 그런 경험을 했다.
그것은 의식에서 신을 모방하고 외롭고 일시적인 지상 생활의 개성을 버려야 진정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 되는 것과 다른 사람의 몸짓을 반복하는 것을 멈출 때, 당신은 당신의 인간성을 깨닫습니다.
아주 깊은 의미에서 인간은 장식적이고 조형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이상에 가까워지기 위해 자연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속성의 철학을 버리고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노예처럼 유행의 지시를 따르고 있으며, 심지어는 현재의 아름다움을 재현하기 위해 얼굴과 몸에 폭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유명인 숭배는 우리가 여전히 “초인간성”을 구현하는 본보기를 섬기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그들의 우상을 보기 위해 먼 길을 가며, 그들과 함께 있는 것은 신나고 기뻐합니다.
그들은 우상의 옷과 행동을 모방합니다.
그렇게 보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원형적이고 모범적인 것에 치우치는 것 같다.
Axis Age의 현자들은 이 영성을 보다 진정한 형태로 발전시켰고 사람들에게 자신 안에서 이상적이고 원형적인 자아를 찾도록 가르쳤습니다.
축 시대는 완벽하지 않았습니다.
여성에 대한 무관심이 그의 가장 큰 결점이다.
거의 모든 영성은 도시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도시는 군사력과 호전적인 상업 활동에 의해 지배되며 여성은 농촌 경제에서 지위를 잃었습니다.
Axial Age에는 여성 현자가 없었습니다.
여성이 새로운 신앙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허용된 경우가 있었지만 대부분 소외된 상태로 남아 있었습니다.
축의 시대의 현자들이 여성을 미워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여성의 존재는 단순히 볼 수 없었습니다.
그들이 “위인”이나 “깨달은 사람”에 대해 말할 때 그 “남자”는 “남자와 여자”를 의미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이 문제를 제기했다면 대부분 여성도 이러한 해방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인정했을 것입니다.
나는 축의 시대에 정확히 여성 문제가 미미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그것에 대해 더 논의하려는 시도가 혼란을 야기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얘기를 꺼낼 때마다 내가 말썽꾸러기가 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자체적으로 조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Axial Age의 현자들은 일부 교부들처럼 노골적인 여성혐오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단순히 자신의 시간에 속하고 동족의 공격적인 행동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여성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추축국 개혁자들을 노예처럼 따를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축시대 정신에 어긋나는 일이다.
축의 시대정신은 그러한 순응이 사람들을 열등하고 미성숙한 자아에 묶는다고 주장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사람에 대한 보편적 관심의 축 시대를 넘어 여성을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Axial Age의 비전을 재현하려면 최고의 현대성을 테이블에 가져와야 합니다.
축 시대의 사람들은 균일하게 발전하지 않았습니다.
각 국가는 저마다의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때때로 진정한 Axis Age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었지만 그 후 물러났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은 항상 추축국 시대 발전의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예언자, 사제, 역사가들은 때때로 적절하게 이상에 접근하다가 마침내 기원전 6세기에 바빌로니아로 추방되어 그곳에서 그들은 비범한 창조성의 짧고 강렬한 시기를 경험했습니다.
기원전 6세기 말 공자 때까지 중국에서 느리지만 점진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완전한 Axial Age 영성이 처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처음부터 그리스인들은 다른 민족들과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Jaspers는 Axial Age가 실제보다 짧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부처, 노자, 공자, 묵자, 조로아스터는 모두 동시대에 살았다고 믿었다.
현대 학자들은 생존시기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차라투스트라가 기원전 6세기에 태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살았지만 훨씬 더 일찍.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 중 일부의 타이밍을 정확히 지적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인도에서는 역사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고 정확한 연대기 기록을 남기려는 시도가 없었습니다.
오늘날 인도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붓다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늦게 살았다는 데 동의합니다.
도교 현인 노자는 기원전 6세기에 살지 않았습니다.
Jaspers가 의심한 것처럼. Lao Tse는 거의 확실하게 기원전 3세기부터 시작되었습니다.
B.C., Confucius나 Mo-tse와 같은 시대가 아닙니다.
나는 가능한 한 최근의 과학적 논쟁을 따라잡으려고 노력했지만 현재로서는 이러한 날짜 중 많은 부분이 순전히 추측에 불과하고 미래에 확실히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축의 시대의 일반적인 발전은 이 중요한 이상의 영적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네 개의 축 시대 종족의 진행 상황을 나란히 따라가면서 이 과정을 연대순으로 따를 것입니다.
그런 다음 새로운 관점이 점차 자리를 잡고 정점을 찍고 마침내 기원전 3세기 말에 쇠퇴하는 과정을 드러낼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이야기의 끝이 아닙니다.
Axis Age의 선구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각 세대는 그들이 처음 제공한 통찰력을 고유한 상황에 적용하려고 노력했으며 이것이 오늘날 우리의 과제입니다.